
JTBC 수요일 예능 프로그램 한끼줍쇼가 비행기를 탔다. 목적지는 하와이. 하와이는 인기 휴양지로 가족 해외 여행지나 신혼여행지로도 인기인 곳이다. 북태평양, 알레스카 아래, 멕시코 옆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섬나라로 한국에서 일본을 지나 미국으로 넘어가는 길목에 있다. 본디 개별적인 왕국이었으나 미국의 식민지가 된 이후 독립을 하지 못하고 미국의 마지막 주로 편입됐다.
하와이의 공항은 호놀룰루, 인천국제공항에서 호놀룰루 공항까지는 하와이안항공,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등 직항 비행기가 여러 대 존재한다. 비행시간은 약 8시간이며 항공권 가격은 할인 적용 여부와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00만 원 수준으로 잡는 것이 좋다. 경유를 선택하면 100만 원 이하로 비행기 티켓을 얻을 수 있지만 비행시간은 더 늘어난다. 하와이 시차는 우리나라와 19시간 차이가 난다. 한국이 11일 오후 2시라면 하와이는 10일 오후 7시다.
미국은 아무리 관광이라 하더라도 비자가 없으면 입국하지 못한다. 하와이는 미국령. 비자 발급 여부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비자까지는 아니더라도 여행허가서는 신청해야 한다. 단순히 비자를 발급해야 한다고 생각해도 좋다. 필요한 것은 미국 이스타비자며 발급 기간을 고려해 최소 출국 72시간 전까지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수수료는 14달러다. 입국심사에서는 방문 목적, 직접, 잡은 숙소, 여행기간 등을 주로 물어 이와 관련된 간단한 영어를 준비하고 가면 더욱 수월하게 하와이에 입국할 수 있다.

오늘 12월 11일 기준 미국 화폐 달러 환율은 1달러에 1,194.10원이다. 물가는 비싼 편이며 팁 문화가 있어 외식할 때는 지출이 커질 수 있다. 하와이 렌트카 및 다양한 액티비티를 추가하면 경비가 생각보다 더 많이 들어가기도 한다. 렌트카 비용은 하루 10만 원 이하, 택시는 약 4천 원 기본요금에 1/8마일 당 0.4달러씩 늘어난다. 택시에서도 팁을 내야 한다.
겨울 하와이 날씨는 따뜻하다. 하와이의 12월의 평균 최저 19.4도, 최고 27.3도로 우리나라 초여름과 비슷하며 1월도 12월과 1~2도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옷차림은 반팔, 반바지 등 여름옷에 가벼운 겉옷을 챙기는 것이 좋고 비를 대비한 우산, 우비도 챙겨둔다.
한편, 한끼줍쇼 하와이편에 게스트로 여진구, 임시완, 김민정이 등장했다. 2005년 영화 새드 무비로 데뷔한 여진구는 올해 나이 만 22세며 제국의 아이들 멤버이자 배우로 활동하는 임시완은 만 31세, 아역배우로 시작해 현재까지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배우 김민정은 만 37세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